태백시 주민자치위원 자치력 함양교육 실시…"현장에서 주민자치 실질화에 힘쓰자"
상태바
태백시 주민자치위원 자치력 함양교육 실시…"현장에서 주민자치 실질화에 힘쓰자"
  • 주민자치뉴스
  • 승인 2019.08.20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강원도 태백시 주민자치위원 자치력 함양교육.
2019년 강원도 태백시 주민자치위원 자치력 함양교육.

강원도 주민자치회(대표회장 이정운)와 태백시 주민자치협의회(회장 손원길)가 20일 오후 4시 태백시 한마음신협 회의실에서 '2019년 강원도 태백시 주민자치위원 자치력 함양교육'을 실시했다.

이는 ▲주민자치 현주소 탐색 ▲주민자치위원 자치력 함양 ▲주민자치위원장 역할 재인식 ▲주민자치위원회 공익성·공공성 제고를 위해 마련된 것으로 류태호 태백시장과 태백시 주민자치위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2019년 강원도 태백시 주민자치위원 자치력 함양교육'은 황명흠 강원도 주민자치회 사무총장의 사회로 인사말씀, 격려사, 축사, 강의, 사례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손원길 태백시 주민자치협의회장.
손원길 태백시 주민자치협의회장.

손원길 협의회장은 인사말씀에서 "역량을 키워 현장에서 주민자치 실질화에 힘쓴다면 주민자치가 중심이 되는 태백시가 될 것"이라며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했고, 이정운 대표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주민자치가 발전할 수 있도록 꾸준히 관심을 갖고 협조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상직 한국주민자치중앙회 대표회장은 '태백시 주민자치 실질화 전략'이라는 주제의 강의에서 "국가는 주민자치회가 자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충분히 분권해야 하고, 주민자치회를 지원하되 어떠한 형태로도 간섭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민자치회에 규약을 제정할 수 있는 입법권, 대표자를 선출할 수 있는 인사권, 필요한 재원을 조달할 수 있는 재정권이 부여돼야 한다"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주민자치 및 사업 역량을 키워 태백시에서 멋진 주민자치 모델이 나오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